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오늘 본 상품 0

없음

1차 추경 ‘약발’ 안 듣는 경기…생산 2개월·투자 3개월 연속 감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성중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0회 작성일작성일 25-07-01 17:57

본문

미국 관세 부과와 제조업 부진 등으로 5월 생산이 2개월 연속 줄었다. 투자도 석 달째 감소했고, 소비도 석 달째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1차 추가경정예산 집행에도 대외 불확실성에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2차 추경을 신속히 집행해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5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전 산업 생산지수(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는 112.5(2020년=100)로 전월 대비 1.1% 감소했다. 지난 4월(-0.8%)에 이어 2개월 연속 감소세다. 지난 1월(-1.6%) 이후 감소폭도 제일 크다.
제조업 생산이 3% 감소하면서 광공업 분야에서 생산이 한 달 전보다 2.9% 줄어든 영향이다. 특히 자동차와 건설업 분야 부진으로 금속 가공분야 생산이 전월 대비 6.9% 줄었다.
미국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자동차(-2%) 분야 생산도 2개월째 감소세를 보였다. 제조업 평균 공장 가동률은 4월부터 2개월 연속 하락했다.
정보통신(-3.6%), 운수·창고(-2.4%) 분야에서 생산이 감소하면서 서비스업 생산도 전월 대비 0.1% 줄었다. 서비스업 생산 역시 2개월째 감소했다.
투자 지표는 더욱 악화됐다. 설비투자는 전월 대비 4.7% 급감했다.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가 전월보다 6.9% 줄어든 여파다. 설비투자는 지난 3월부터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설비투자가 3개월째 줄어든 것은 2023년 5월 이후 약 2년 만이다.
건설 실적을 보여주는 건설기성도 건축(-4.6%)과 토목(-2.0%) 분야에서 모두 실적이 줄면서 전월 대비 3.9% 감소했다. 1년 전보다는 공사 실적이 20.8% 줄었다. 정부의 부양책에도 건설업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소비 지표도 부진했다.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보합세를 기록했다. 3월(-1.0%)·4월(-0.9%)보다 감소폭은 줄었지만 플러스 전환에는 실패했다.
컴퓨터, 자동차 등 내구재(1.2%)와 의복 등 준내구재(0.7%)에서 소비가 늘었지만 화장품 등 비내구재(-0.7%)에서 소비가 줄어든 영향이다. 1년 전과 비교해서는 소매판매가 0.2% 줄었다.
경기 흐름을 보여주는 동행 순환변동치도 0.4포인트 하락했다. 전망을 나타내는 선행 순환변동치도 0.1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5월부터 추경 집행에 나섰지만 경기 심리가 여전히 위축돼 있다는 뜻이다.
정부는 경기 반등을 위해 2차 추경 집행을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미국 관세정책 등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워낙 크니까 투자에 과감하게 나서기가 어려운 점들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서민금융 확대를 위해 정책금융상품이나 비수도권 여신 공급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발표한 저축은행 역할 제고 방안 후속 조치로 ‘상호저축은행법’ 하위 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30일 밝혔다.
정부는 우선 영업구역 내 여신비율 산정 방식을 개선한다.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경우, 영업구역 내 여신비율 산정 시 사잇돌과 민간 중금리대출과 동일하게 150%의 가중치(종전 100%)를 적용한다.
기존 130%의 가중치를 적용하던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중소기업 ‘신용 보증증권부 대출’도 150%로 상향한다.
저축은행 여신이 수도권으로 과도하게 쏠리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복수 영업구역을 보유한 저축은행은 여신비율 산정 시 수도권 여신은 90%, 비수도권 여신은 110%의 가중치가 부여된다.
예대율 산정 시 대출금 항목에서 민간 중금리 대출의 10%를 제외해 공급 여력도 확대한다. 금융위는 “기존 민간 중금리 대출에는 별도 인센티브가 없었다”며 “저축은행이 본연의 역할인 서민금융 공급에 더 집중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지주회사가 저축은행의 대주주라면 정기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금융지주회사법상 그룹 전체의 건전경영 등을 위한 제도적 장치들이 이미 존재한다는 점 등이 고려됐다.
금융위는 “저축은행의 지역·서민금융 공급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저축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신기술과 혁신 때문에 좀 짜증이 날 때가 있다. 좀 익숙해지려면 곧 신제품이 나온다. 인스타그램에 리뷰가 쏟아진다. 새롭고 좋아졌고 놀랍다는 이야기.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얘기일 것이다. 분명히 좋겠지만 나한테 굳이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큰 관점에서 인류에 이바지할 가능성이 없지는 않겠지만 내 생활이 나아지는 데 공헌할 리는 없다는 뜻이다. 신제품 같은 건 없어도 괜찮다. 사봐야 잔액이나 줄어들겠지. 살까 말까 고민하느라 시간이나 축나겠지.
하지만 나올 때마다 예외가 되는 브랜드가 하나 있었으니 바로 다이슨이었다. 다이슨이 뭘 새로 만들었다고 할 땐 늘 토끼 같은 태도가 되었다. 귀를 쫑긋 세우고 어디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게 됐다. 일단 놀랍기 때문. 그 놀라움이 일상의 자잘한 일거리들을 확실히 개선한다는 경험치가 쌓여있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에 출시한 신제품부터 볼까?
웹사이트에서 ‘신제품’ 라벨을 달고 있는 제품 중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다이슨 펜슬백 플러피콘’이라는 이름이다. 이름 그대로다. 연필처럼 얇다. 이렇게 얇은 무선 진공청소기는 삼성에도 LG에도 잘 눈에 띄지 않는다. ‘슬림’이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한 제품들이 없는 건 아니지만 다이슨처럼 매끈하고 집요하게 얇은 줄기를 가진 무선청소기는 보이지 않는다. 상상하게 된다. 저렇게 얇으면 우리집 아무 데나 세워놓아도 미관을 해치지 않겠구나.
좋은 인테리어의 핵심은 비워두는 것이다. 본능적으로 넓은 평수의 집을 선망하게 되는 이유도 다르지 않다. 더 많은 방과 실용성을 무시할 수 없겠지만, 핵심은 지금 갖고 있는 물건의 비중을 그대로 유지한 채 더 많은 여백을 갖는 것. 공간의 여백이야말로 새로움을 향한 가능성이자 깨끗함, 여유, 안락함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 반대편에 가전제품과 각종 세간붙이들의 존재감이 있다. 필요해서 사지만 들이는 순간 짐이 된다. 살다 보면 늘어나게 되어있다. 아무리 넓은 평수의 집이라도 물건이 복잡하게 쌓여 있으면 너저분해 보인다. 삼성이나 LG가 만든 프리미엄 냉장고의 면들이 깨끗해지는 것도, LG가 돌돌 말려 들어가거나 아예 투명해서 뒤가 비치는 대형 TV를 만드는 것도 그래서다. 꼭 필요한 가전일수록 덜 거슬리거나 존재감이 사라지는 정도로 깔끔해야 하니까. 그래야 팔리기 때문이다.
다이슨은 괄목할 만큼 얇은 청소기를 출시한 후에 ‘펜슬백’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가격은 79만9000원.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만 다른 국산 청소기랑 비교해보면 딱히 비싸지도 않다. 요즘 기술 좀 썼다 싶은 가전제품의 가격은 웬만하면 100만원 언저리다. 마침 필요했는데 리뷰도 좋고 마음에 들기까지 했다면 한 번 사볼 만하다는 뜻이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사진을 보는데 청소기에서 엷은 녹색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 이건 또 뭘까.
다이슨은 이 기술을 ‘일루미네이션’이라는 단어로 설명한다. 빛을 비추는 행위나 빛을 이용한 장식. 단어 그대로다. 지면에서 7.3㎜ 높이에서 1.5도 각도로 녹색 레이저를 쏘는 기술이다. 이렇게 하면 이 레이저를 받은 다양한 크기의 먼지들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 크고 작은 먼지들을 사람 눈에 가장 잘 보이도록 하는 색이 녹색이었다고 한다.
다이슨에서 출시한 신제품 ‘펜슬백’여백 살린 디자인, 인테리어에 제격일루미네이션으로 먼지도 ‘한눈에’1979년부터 꾸준히 청소기 선보여굳건한 도전으로 이룬 오늘의 혁신
“깨끗한 청소에 강박이나 결벽이 있는 사람이라면 좋아하겠다. 왜 이런 걸 다 만들었대?”
일루미네이션이 최신 기술은 아니다. 몇년 전, 일루미네이션 기능을 처음 접했을 때의 솔직한 반응은 이랬다. 쓸모없이 화려하기만 한 보여주기식 혁신이라고 생각했다. 진공청소기 성능 좋은 거 누가 모르나? 한 번 쓸고 지나가면 웬만하면 깨끗해진다. 진공청소기로 한 번 밀고 3M 물걸레 청소포 같은 거로 한 번 더 밀어주면 분명히 말끔해지는 것이다. 맨발로 걷다가 뭐가 밟히면 한 번 더 밀고 그러면 되는 거 아닌가? 꼭 눈으로 봐야 해?
“여보, 근데 나 이제 먼지가 눈에 안 보이는 진공청소기는 못 쓸 것 같아.”
일루미네이션 기능이 있는 다이슨 청소기와 함께 몇년을 지낸 후, 얼마 전엔 이렇게 고백할 수밖에 없었다. 19개월 된 아들과 고양이 한 마리가 함께하는 삶의 바닥에는 뭐가 많이 떨어져 있다. 미처 물티슈로 훔쳐내지 못한 밥풀이 자주 말라 있다. 고양이가 화장실에 다녀오면서 발랄하게 흩뿌려놓은 모래들도 잔잔하니 펼쳐져 있다. 일상이라는 게 이렇다. 가만히 살기만 해도 착실하게 지저분해진다.
일루미네이션 기능을 장착한 청소기를 켜면 이런 것들이 또렷하게 눈에 들어왔다. 녹색 레이저를 받아 바글바글하던 각종 크기의 먼지들은 다이슨 헤드가 한 번만 지나가면 싹 사라졌다. 아주 작은 먼지들도 거짓말처럼 사라졌다. 그 과정이 에누리 없이 명쾌하고 정확하니까, 청소 자체가 중독의 영역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자꾸만 보고 싶었다. 우리집 바닥이 다시 깨끗해지는 과정을. 그래서 자주 청소하게 됐는데 몇년이나 썼는데 성능이 떨어지지도 않았다. 이런 청소기를 만드는 데 약 5년간 시제품 5127개가 필요했다는 건 나중에 알았다.
다이슨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도 짜증이 났던 것이다. 1970년대 후반이었다. 원래 집에서 쓰던 진공청소기의 흡입력이 자꾸만 떨어졌다. 원인은 먼지봉투였다. 먼지가 봉투 표면 틈을 막으면서 흡입력이 떨어지는 식이었다. 다이슨 이전의 청소기는 다 그랬다. 청소기 본체를 열고 필터를 겸하는 먼지봉투를 때마다 갈아 끼우면서 청소기의 수명과 흡입력을 연장해야 했다. 먼지봉투는 가전제품 회사들의 중요한 수입원이기도 했다. 그런데 다이슨이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를 개발한 것이었다. 공기 회전을 이용해 공기로부터 먼지를 분리해내…는, 이른바 ‘사이클론’ 방식이었다.
이 방식의 청소기를 개발하는 데 1979년부터 1984년까지 5127번의 도전이 필요했다. 제품 출시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첫 청소기의 이름은 DC01. 출시는 1993년이었다. 이후 18개월 만에 영국 진공청소기 판매 1위에 올랐다. 세계적으로도 히트했다. 이후로도 날개 없는 선풍기, 강력하지만 머리결을 손상시키지 않는 헤어드라이어 등의 히트작들이 쏟아졌다. 청소기도 끈질기게 혁신했다. 다이슨경의 재산은 현재 보수적으로 평가해도 20조원 이상. 영국 내 5위 안에 드는 부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고 늘 성공만 한 것도 아니다. 다소 과감하거나 엉뚱해 보이는 도전도 있었다. 2016년에는 전기차 개발에 약 5억파운드(약 7500억원)를 투자했지만 2019년 9월에 포기했다. 수지가 맞지 않는다고 계산했기 때문이다. 이후 공개한 시제품은 무게 2.6t, 길이는 5m에 달하는 7인승 SUV였다. 보면 알겠지만 일찌감치 포기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딱히 특별할 것 없는 자동차다.
2022년 3월에는 헤드폰에 입을 가리는 밴드 형태의 공기청정기를 장착한 ‘다이슨 존(zone)’을 공개했다. 대기 오염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는 가장 개인적인 해결책이라는 생각이었을까. 무척 독특한 디자인이지만 배트맨 시리즈의 악당 같기도 하고 사이버 펑크 만화의 소품 같기도 했던 이 제품은 지금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없다. 대신 같은 이름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2023년 말에 출시했다.
전기차는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재편되는 시기를 노린 도전이었다. 공기청정 헤드폰은 그들이 가장 잘하는 모터 기술로 아주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본 것이었다. 가장 최근 출시한 진공청소기? 이미 잘하는 걸 더 잘하려는 시도였다. 성공의 정점에서도 스스로 어쨌든 혁신한다는 뜻이다.
AI가 어쩌고 휴머노이드가 저쩌고 하는 뉴스를 따라가는 시간에는 흥미와 피로가 뒤섞여 있다. 일론 머스크는 자꾸 화성에 간다고 하고 누구는 챗GPT를 써서 한 달에 3000만원을 번다는 세상. 하지만 지구를 벗어나거나 뒷짐 지고 엄청난 돈을 벌어야 혁신인 걸까? 지금까지 꾸준히 열심히 하던 일을 더 잘하려고 애쓰는 오늘이야말로 나의 혁신 아닐까? 제임스 다이슨은 1947년생. 올해로 78세다. 다소 엉뚱해도 꾸준히 도전하고 싶다고, 주말 사이 먼지가 조금 내려앉은 사무실에서 다이슨 청소기를 돌리며 생각했다.
“일요일에 대형마트가 문 닫는다고 전통시장에 가지는 않아요. 쿠팡에서 필요할 때마다 장을 보는데 집까지 바로 배달해주는 걸요.” 직장맘 김선미씨(43)는 “대형마트에 가려면 차도 가져가야 하고, 무거운 물건도 직접 날라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 안 간 지 한참 된다”면서 “온라인몰이 시간 절약도 되고 장 보기 좋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웁니다.
요즘 대형마트 의무휴업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골자로 한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을 개정하려 하고 있어서지요. 현행법상 대형마트는 매월 둘째·넷째주 일요일에 휴무해야만 합니다. 지난 2012년 처음 도입됐으니 올해로 13년째 대형마트가 한 달에 두 번씩 일요일에 문을 닫고 있네요.
논란의 발단은 민주당이 지난 3월 민생연석회의를 열면서 민생 분야 20대 의제를 발표했는데 소상공인 보호 차원에서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으면서 시작됐습니다.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제를 평일로 대체하는 것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뜻입니다. 민생연석회의는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표가 공동의장으로서 이끌던 기구입니다.
민주당 의원 11명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강제하는 유통업 개정안을 지난해 9월 발의했습니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 마트 근로자의 건강·휴식권 보장 등의 취지에서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각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평일에도 대형마트가 휴업을 하고 있지요. 전국적으로 30~40%의 지자체가 대형마트 평일 휴무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전체 156개점 가운데 63개점이 평일에 휴업하고 있고, 롯데마트는 전체 111개점 중 39개점이, 홈플러스는 126개점 중 50개점이 일요일이 아닌 평일에 문을 닫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주말에 장 보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일요일 휴무를 평일로 바꾼 거지요. 대부분 가족 단위 소비자들은 주말에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기 때문에 격주 일요일 휴무가 불편할 수 있고, 소비자 선택권이 그만큼 넓어진 것이죠.
무엇보다 유통시장 경쟁구도가 대형마트 대 전통시장이 아닌 온라인 대 오프라인으로 바뀌었다는 점도 대형마트 평일 휴무가 늘어난 이유입니다. 실제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휴업일에 전통시장에서 식료품을 덜 구입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지난 4월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2022년 통계 기준) 전통시장의 평균 식료품 구매액은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일요일에는 630만원이었지만 의무 휴업일(일요일)에는 610만원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대형마트가 일요일에 영업하지 않을 때 쿠팡 등 온라인몰 구매액은 더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지요. 보고서는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이 자칫 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시장의 동반 침체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 산업연구원이 지난 2월 발표한 ‘대규모 점포 영업규제 완화 효과와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업제를 주중으로 바꾼 대구시와 충북 청주시의 경우 마트 주변 상권의 주말 평균 매출이 3.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리서치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2024년)이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정책 관련 온라인 인식조사를 한 결과에서는 마트 휴업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비중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46.8%로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와 마트산업노조 등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이 “최소한의 규제”라며 적극 환영하고 있습니다. 주변 소상공인과 마트 근로자의 휴식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는 것입니다. 대형마트에 근무하는 한 직원(35)은 “평일 휴무를 하면 아이들은 학교에 가고 가족과 단란한 시간을 보낼 수 없다”면서 “대형마트는 놀이공원과 마찬가지로 주말 근무를 감내해야 한다지만 한 달에 두 번만이라도 일요일에 쉬었으면 좋겠다”고 토로했습니다. 마트업계 노조 관계자는 “명절에 집에도 못 가고 해외여행을 가는 황금연휴에도 매장을 지켜야 했다”면서 “인간다운 삶을 위해,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법적 보호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대형마트 매장이 경기불황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소상공인 매출도 함께 줄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형마트 매출은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8년부터 2024년까지 16년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요. 대형마트는 쿠팡과 배달의민족 등 온라인에 밀리자 오프라인 매장 수를 줄이는 추세입니다. 폐점이 늘어나는 만큼 소상공인의 입지는 물론 근로자의 일자리는 줄어들게 되지요. 마트 문이 닫히면 전통시장이 아닌 온라인몰을 찾기 때문에 쿠팡·배달의민족을 규제해야만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살릴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현실입니다.
이 때문인지 민주당 내 분위기도 사뭇 달라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이 규제 강화를 명시한 법안들을 발의한 것은 사실이지만, 당론이 아니며 상임위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도 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겁니다. “평일에 장 보기 힘든 맞벌이 부부, 1인 가구, 직장인 중심 소비층에게 공휴일은 필수 소비 시간”(전용기 의원), “아이를 데리고 전통시장에 가면 화장실도 멀고, 카트도 없고 사실 무척 힘들다. 많은 주민이 이만 한 불편을 감수할 만큼 (마트 의무 휴업일 지정) 제도의 효과가 나오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따져봐야 한다”(장철민 의원)는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서도 “마트 문 닫는다고 전통시장 가냐”, “직장인들은 주말 장 보기를 많이 한다”, “실용적인 접근을 했으면 좋겠다”는 등의 반응이 쏟아지고 있지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 경쟁에 맞는 새로운 정책을 설계할 때라는 얘기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에 찬성표를 던지시겠습니까.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강화해야 할까요, 아예 없애야 할까요. 이도저도 아니라면 대형마트 평일과 일요일 휴무 중 어느 쪽에 찬성표를 던지시겠습니까.
네이버가 생각하는 힘을 갖춘 첫 추론형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 씽크(사진)’를 30일 선보였다.
국내에선 LG ‘엑사원 딥’에 이은 두 번째로, ‘에이전틱 AI’ 핵심인 추론 모델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네이버는 이날 하이퍼클로바X 씽크 개발을 완료하고 해당 모델의 설계·성능 등 세부 정보를 소개하는 기술 보고서(테크니컬 리포트)를 공개했다.
하이퍼클로바X 씽크는 추론 능력이 강화된 AI 모델로 사용자가 질의를 입력하면 모델이 혼잣말하듯 길게 생각하며 답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서 복잡한 문제를 작은 단위로 쪼개거나 실수를 되짚고 교정하기도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퍼클로바X 씽크는 ‘코발트-700’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중국 알리바바 ‘큐원 3’, LG AI연구원 ‘엑사원 딥’ 등 유사한 스펙의 추론 모델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코발트-700은 서울대학교 언어학과에서 거대언어모델(LLM)의 한국어 이해도를 진단하기 위해 설계된 테스트다. 하이퍼클로바X 씽크는 언어뿐 아니라 시각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하는 능력도 갖췄다. 한국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 문제를 텍스트 없이 그림으로만 제시하자 이를 읽어 들인 AI가 식물과 생태계 등의 지식과 결합해 올바른 선택지를 골라내는 식이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씽크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기로 했다. 경쟁력 있는 한국어 추론 모델을 개방해 한국 AI 기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네이버는 지난 4월에도 경량모델 ‘하이퍼클로바X 시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한 바 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씽크를 이른 시일 내에 오픈소스로 공개한 뒤 자체 대화형 AI 서비스인 클로바 X에서도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도록 순차 업데이트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가 첫 추론 모델을 내놓으면서 국내에서도 추론형 AI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LG AI연구원은 지난 3월 국내 최초 추론 AI ‘엑사원 딥’을 먼저 선보였다. 추론 모델이란 기존에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비추론 모델과 달리 스스로 생각하며 답변을 내놓는 모델을 말한다. 인간의 개입 없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에이전틱 AI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평가된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지난해부터 차례로 공개 중인 ‘o’ 시리즈가 대표적인 추론 모델이다.

https://cmaxfanatics.com 폰테크 대구폰테크 변호사마케팅 https://www.bestreviewing.com 구미폰테크 구미폰테크 서울폰테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부산폰테크 울산폰테크 대구폰테크 당일폰테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천안폰테크 대전폰테크 이혼소송 상간녀소송 대구폰테크 부산폰테크 광주폰테크 인천폰테크 광주폰테크 https://bestreviewing.com/ 대전폰테크 피망머니상 제주폰테크 인천폰테크 상간녀소송 구미폰테크 서울폰테크 울산폰테크 제주폰테크 제주폰테크 대전폰테크 광주폰테크 피망머니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천안폰테크 울산폰테크 이혼소송 천안폰테크 인천폰테크 구미폰테크 구미폰테크 수원폰테크 대전폰테크 내구제 수원폰테크 수원폰테크 구미폰테크 수원폰테크 천안폰테크 구미폰테크 구미폰테크 폰테크당일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https://www.bestreviewing.com 이혼소송 제주폰테크 천안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상간남소송 빠른이혼 https://www.bestreviewing.com 피망머니 서울폰테크 부산폰테크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광주폰테크 수원폰테크 부산폰테크 광주폰테크 인천폰테크 인천폰테크 구미폰테크 https://cmaxfanatics.com 인터넷가입 https://bestreviewing.com 대구폰테크 이혼상담 변호사마케팅 광주폰테크 당일폰테크 천안폰테크 제주폰테크 변호사마케팅 부산폰테크 대구폰테크 울산폰테크 수원폰테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피망머니 피망머니 대전폰테크 피망머니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피망머니 대전이혼전문변호사 대구폰테크 이혼전문변호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홈페이지제작 폰테크 통신 제주폰테크 당일폰테크 대전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대전폰테크 제주폰테크 부산폰테크 폰테크당일 https://bestreviewing.com 서울폰테크 구미폰테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울산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구미폰테크 서울폰테크 서울폰테크 폰테크당일 구미폰테크 피망머니상 울산폰테크 대구폰테크 이혼소송 홈페이지 상위노출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서울폰테크 피망머니상 피망머니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천안폰테크 폰테크당일 네이버 상위노출 수원폰테크 대전폰테크 제주폰테크 서울폰테크 제주폰테크 수원폰테크 상간남소송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대구폰테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인천폰테크 서울폰테크 https://karenannmassage.com 천안폰테크 빠른이혼 제주폰테크 수원폰테크 대구폰테크 대전폰테크 대구폰테크 홈페이지제작 제주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네이버 상위노출 광주폰테크 울산폰테크 피망머니상 대구폰테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인천폰테크 인천폰테크 마사지구인 병원마케팅 대전이혼전문변호사 광주폰테크 알리할인코드 대구폰테크 네이버마케팅 https://cmaxfanatics.com 대구폰테크 천안폰테크 수원폰테크 https://www.bestreviewing.com/ 제주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울산폰테크 인천폰테크 광주폰테크 피망머니 변호사마케팅 병원마케팅 웹사이트 상위노출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대구폰테크 인천폰테크 수원폰테크 서울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제주폰테크 서울폰테크 수원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인천폰테크 위자료 홈페이지 상위노출 울산폰테크 위자료 인천폰테크 상간남소송 제주폰테크 구미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구미폰테크 구미폰테크 수원폰테크 부산폰테크 수원폰테크 구미폰테크 서울폰테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병원마케팅 제주폰테크 변호사마케팅 광주폰테크 인천폰테크 구미폰테크 네이버 상위노출 수원폰테크 상간남소송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제주폰테크 위자료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인천폰테크 부산폰테크 홈페이지 상위노출 광주폰테크 수원폰테크 대전폰테크 내구제 인터넷가입현금지원 https://www.bestreviewing.com/ 피망머니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울산폰테크 폰테크 천안폰테크 피망머니상 광주폰테크 대구폰테크 폰테크 대구폰테크 피망머니상 천안폰테크 부산폰테크 인터넷가입 당일폰테크 서울폰테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https://bestreviewing.com/ 울산폰테크 수원폰테크 피망머니상 서울폰테크 대전폰테크 인천폰테크 천안폰테크 https://karenannmassage.com/ https://karenannmassage.com https://karenannmassage.com/ 홈페이지 상위노출 광주폰테크 서울폰테크 대전폰테크 https://bestreviewing.com/ 부산폰테크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대구폰테크 서울폰테크 수원폰테크 폰테크당일 이혼상담 대전폰테크 대구폰테크 대전폰테크 네이버 마케팅 피망머니상 https://bestreviewing.com 웹사이트 상위노출 제주폰테크 피망머니 구미폰테크 울산폰테크 이혼소송 서울폰테크 울산폰테크 인천폰테크 광주폰테크 피망머니상 수원폰테크 천안폰테크 홈페이지제작 폰테크 폰테크 통신 울산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제주폰테크 피망머니상 대전폰테크 https://cmaxfanatics.com 마사지구인 서울폰테크 서울폰테크 피망머니상 웹사이트 상위노출 폰테크 통신 위자료 인터넷설치현금 폰테크당일 천안폰테크 울산폰테크 천안폰테크 수원폰테크 변호사마케팅 인천폰테크 제주폰테크 https://karenannmassage.com/ 네이버 상위노출 대전폰테크 구미폰테크 수원폰테크 대구폰테크 폰테크 통신 대전폰테크 네이버 마케팅 대전폰테크 내구제 천안폰테크 인천폰테크 천안폰테크 서울폰테크 인천폰테크 네이버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제주폰테크 부산폰테크 대구폰테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울산폰테크 울산폰테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광주폰테크 구미폰테크 서울폰테크 수원폰테크 광주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이혼전문변호사 대구폰테크 서울폰테크 https://cmaxfanatics.com/ 대전폰테크 https://bestreviewing.com/ 구미폰테크 천안폰테크 대구폰테크 https://cmaxfanatics.com 수원폰테크 홈페이지 상위노출 https://karenannmassage.com/ 상간남소송 내구제 피망머니 구미폰테크 폰테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피망머니상 대구폰테크 제주폰테크 마사지구인 대전이혼전문변호사 대구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구미폰테크 이혼소송 인천폰테크 제주폰테크 상간녀소송 구미폰테크 대구폰테크 https://www.bestreviewing.com 대전폰테크 제주폰테크 대전폰테크 이혼상담 인천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이혼전문변호사 광주폰테크 저신용장기렌트카 광주폰테크 인천폰테크 제주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https://www.bestreviewing.com/ 구미폰테크 피망머니 인터넷가입 마사지구인 부산폰테크 대구폰테크 이혼상담 서울폰테크 이혼전문변호사 구미폰테크 천안폰테크 부산폰테크 제주폰테크 부산폰테크 구미폰테크 사이트 상위노출 광주폰테크 인터넷설치현금 울산폰테크 상간녀소송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광주폰테크 구미폰테크 인터넷가입 제주폰테크 수원폰테크 사이트 상위노출 피망머니 브랜드이모티콘 상간녀소송 대전폰테크 부산폰테크 구미폰테크 당일폰테크 https://bestreviewing.com/ 광주폰테크 울산폰테크 울산폰테크 제주폰테크 대전폰테크 네이버 상위노출 이혼전문변호사 상간남소송 인터넷설치현금 부산폰테크 피망머니상 홈페이지제작 서울폰테크 네이버 상위노출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위자료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수원폰테크 빠른이혼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대전폰테크 인천폰테크 당일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서울폰테크 울산폰테크 부산폰테크 저신용장기렌트카 광주폰테크 부산폰테크 사이트 상위노출 제주폰테크 울산폰테크 인천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대구폰테크 https://www.bestreviewing.com 대구폰테크 대전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대전폰테크 인천폰테크 수원폰테크 구미폰테크 구미폰테크 피망머니상 홈페이지 상위노출 울산폰테크 제주폰테크 변호사마케팅 네이버 마케팅 광주폰테크 부산폰테크 울산폰테크 서울폰테크 폰테크 인천폰테크 변호사마케팅 부산폰테크 수원폰테크 인천폰테크 https://www.bestreviewing.com/ 알리할인코드 서울폰테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광주폰테크 홈페이지 상위노출 구미폰테크 천안폰테크 변호사마케팅 https://cmaxfanatics.com 제주폰테크 내구제 천안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대전폰테크 천안폰테크 월렌트 내구제 인천폰테크 부산폰테크 광주폰테크 저신용장기렌트카 인터넷설치현금 천안폰테크 폰테크당일 네이버 상위노출 천안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천안폰테크 대전폰테크 마사지구인 대전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서울폰테크 부산폰테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변호사마케팅 홈페이지 상위노출 https://karenannmassage.com 대구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인천폰테크 서울폰테크 변호사마케팅 서울폰테크 수원폰테크 피망머니 상간남소송 폰테크당일 인터넷설치현금 부산폰테크 폰테크 인천폰테크 대구폰테크 변호사마케팅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빠른이혼 이혼전문변호사 피망머니상 구미폰테크 네이버 마케팅 병원마케팅 천안폰테크 대구폰테크 월렌트 피망머니상 인천폰테크 제주폰테크 수원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수원폰테크 수원폰테크 부산폰테크 피망머니 제주폰테크 서울폰테크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내구제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대전폰테크 대구폰테크 대전폰테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부산이혼전문변호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0 3 1 4 2 9 7 2 0 9
평일 : 오전09시 ~오후06시까지(점심 오전12시 ~오후01시)
토.일.공휴일은 쉽니다(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회사명 : ㈜창의와날개 주소 :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로 830번길 25-14 사업자 등록번호 123-86-46360 대표 : 한상욱 전화 : 031-429-7209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0-안양동안- 1949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윤혜정

Copyright © 2021 ㈜창의와날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