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테크 장점 삼성전자, 작년 경제 기여액 158조원···2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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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성중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37회 작성일작성일 25-06-20 16:06본문
18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500대 기업(공기업·금융사 제외) 중 경제기여액을 산출할 수 있는 매출 상위 100곳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의 경제기여액은 전년 대비 60조원 증가한 1615조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100대 기업 매출액은 2122조4078억원으로 전년보다 6.6%(130조6274억원) 증가했다. 매출액이 늘면서 경제기여액 역시 함께 늘었다.
경제기여액은 기업이 경영 활동으로 창출한 경제적 가치의 총액으로, 협력사·임직원·정부·주주·채권자·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기업이 지급한 비용의 합계를 말한다.
기업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기여액은 157조5376억원으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전년(147조1710억원)과 비교하면 7.0% 증가한 수치다. 100대 기업 전체 경제기여액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9.5%에서 지난해 9.8%로 0.3%포인트 상승했다.
2위와 3위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나란히 차지했다. 현대차의 경제기여액은 115조2187억원으로 전년(111조3898억원) 대비 3.4% 증가했다. 기아는 86조5890억원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LG전자(74조244억원), 현대모비스(52조1965억원), GS칼텍스(45조6535억원), SK에너지(41조2588억원), 포스코(38조8121억원), 삼성물산(38조4301억원), LG화학(37조8880억원)이 경제기여액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100대 기업 중 지난해 경제기여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기아로 12조7023억원 늘었다. 기아는 특히 협력사 관련 비용이 12조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LG에너지솔루션으로 7조5751억원이 감소했다.
업종별로 보면 경제기여액은 IT전기전자(370조2414억원)가 1위를 차지했고 석유화학(312조5068억원), 자동차·부품(303조5398억원), 건설·건자재(123조3809억원), 조선·기계·설비(87조699억원) 등의 순이었다. CEO스코어는 “지난해 대다수 업종에서 경제기여액이 증가했지만 석유화학과 유통 등 2개 업종은 경제기여액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16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조각·미니 수박 판매대에서 소비자들이 수박을 고르고 있다. 1~2인 가구가 증가세를 보이면서 간편하게 남김없이 먹을 수 있는 조각·미니 수박 수요가 늘고 있다.
<연합뉴스>
중 체리자동차에 ‘원통형’ 6년간 납품 계약…최소 1조원 이상 추정전기차 12만대 장착 규모…북미 시장 불확실성에 활로 찾기 나서국내 완성차 3사 협업 강화 시도…화장품·면세·관광업에도 훈풍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한·중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국내 산업계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세액공제 혜택 등을 겨냥해 북미 시장 개척에 주력해온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국내 배터리셀 제조 1위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이 신호탄을 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6일 중국 5대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인 체리자동차와 6년간 총 8GWh(기가와트시) 규모의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8GWh는 약 12만대의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는 규모다. 구체적인 계약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최소 1조원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업계에서 중국 완성차 업체와 대규모 원통형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양사는 향후 추가 프로젝트 논의도 적극 진행하기로 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철옹성’으로 불릴 정도로 외국 배터리 업체가 진입하기 어려운 곳이다. 중국자동차배터리혁신연합(CABIA)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중국 전기차 시장 배터리 점유율은 CATL 42.9%, BYD 22.5%, CALB 7.5% 등으로 중국 업체가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비안 등 여러 완성차 업체에 이어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높은 중국 완성차 업체까지 고객으로 확보함으로써 독보적인 기술력과 글로벌 공급 역량을 입증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핵심 기조로 내세운 ‘국익 중심 실용외교’와, 미국 정부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이 중국을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게 만든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과 손잡고 플랫폼 공유, 기술 제휴 등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KG모빌리티는 체리자동차와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르노코리아도 중국 지리자동차와 협력해 하이브리드 기술을 공동 개발했고, 지리차 플랫폼 기반의 ‘그랑 콜레오스’를 출시해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CATL 등 배터리 채택을 빠르게 늘리며 2017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어온 중국 시장 부활을 호시탐탐 노리는 중이다.
한동안 얼어붙었던 양국 간에 훈풍이 불면 가장 업황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로 뷰티·면세·관광업계 등이 꼽힌다.
화장품업계 한 관계자는 “한한령으로 거래가 단절된 동안 중국 업체도 성장해 더 이상 ‘메이드인 코리아’라고 해서 환대받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용기 디자인 등을 다 바꿔야 하는 북미시장보다 중국이 효율성이 좋은 것은 사실이다. 보완점을 찾아 시장 진입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불법계엄 사태 및 탄핵정국에 따른 정치적 혼란이 해소되면서 한국을 찾는 중국인도 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여행 마케팅 업체 차이나트레이딩데스크 자료를 인용, 올해 4∼6월 약 3개월 동안 중국에서 이뤄진 한국 여행 예약이 지난해 12월∼올해 2월보다 약 24%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미·중 갈등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는 점에서 지나친 낙관은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최근 이 대통령과 5대 그룹 총수 간 간담회에서 내수 침체, 저출생·고령화, 미·중 패권경쟁 등 국내외 복합위기를 짚으며 “기업인들이 투자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불안정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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