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오늘 본 상품 0

없음

폰테크 잘하는곳 [송두율 칼럼]만화경 속의 극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성중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5회 작성일작성일 25-06-22 21:21

본문

폰테크 잘하는곳 대선 결과가 나온 지 두 주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아주 많은 시간이 흐른 것처럼 느껴진다. 긴장감에 뒤따른 안도감 때문인지 모른다.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여러 나라의 총선이나 대선에 관한 보도는 많지만 특별한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몇 나라를 빼놓고는 그냥 지나치기 마련이다. 또 이런 보도도 최근 들어 극우 정당의 승리나 약진에 관한 내용이 많아서 점차 흥미를 잃게 된다.
올해 5월21일 시점에서 유럽의 정치 판도가 보여주는 극우 정당의 총선 득표율은 헝가리가 52%로 단연 선두를 달린다. 다음으로 폴란드·루마니아·오스트리아가 30% 수준이다. 이어 이탈리아·네덜란드·슬로베니아·포르투갈·프랑스·스웨덴이 20% 수준이고, 스페인과 노르웨이가 10% 초반대에 머무르고 있다.
극우의 사전적인 뜻은 대개 인종의 의미를 극단적으로 중시하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주장을 거부하며, 권위주의적인 사회상을 맹신하는 성향으로 통한다. 따라서 과격 민족주의나 과격 보수주의, 신나치주의나 과도한 포퓰리즘과 종종 혼용되기도 한다.
정치적 현실의 원인과 배경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이러한 극우의 사전적 의미는 나름대로 어떤 공통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우선 ‘부익부 빈익빈’을 만들어내는 세계화의 과정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주변부로 밀려난 사회계층은 난민이나 이주자들이 자신의 일자리를 차지하고 복지사회가 자신들에게 주는 몫까지도 빼앗아간다고 여긴다.
난민과 이주민 문제는 극우 세력이 즐겨 내세우는 정치 주제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으로 100만명 가까운 난민이 몰려드는 폴란드를 통과하거나 터키·그리스·헝가리를 거쳐 오스트리아·독일이나 북유럽 국가로 진출하려는 시리아·아프가니스탄 등지에서 온 난민들에 대한 인종주의적인 편견과 학대는 동유럽 국가의 극우적 정치의 일반적 풍경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유럽의 이슬람화’라는 경고의 소리도 커졌다. 현재 이슬람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은 나라인 독일·프랑스·오스트리아·네덜란드는 5~10% 수준이고 헝가리는 1%에도 미치지 않는다. 헝가리와 루마니아의 극우는 이슬람 문제보다 오히려-비공식적인 추계이긴 하지만-두 나라 인구의 6~10%와 8~12%를 각각 차지하는 이른바 ‘집시’ 문제를 내세운다.
한국과 유럽 극우, 자생력서 차이
자신들은 비록 중산층이나 그 이상에 속하고 교육 수준 또한 높은데도 이러한 극우적인 정치적 경향에 적극 동조하거나 나아가 이를 대변하는, 이른바 ‘2차적인 극우’도 적지 않다. 이들 가운데는 법조계와 교육계 또는 언론계에서 활약하는 전문직 종사자, 기업가도 있다. 이들은 자신이 지닌 인맥으로 상징되는 사회적 자본과 디지털 능력을 무기로 극우적인 이념을 ‘품위 있게’ 포장한다. 가령 전 프랑스 ‘국민연합’ 대표 마린 르펜은 변호사, 독일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원내대표 알리스 바이델은 경제학 박사로 재정 전문가다.
이들은 세계가 점차 하나가 되면서 국경이 더는 무의미하다는 ‘세계체제’ 이론을 증명하는 좋은 본보기로 이야기되는 유럽연합을 주로 공격한다. 이들의 눈에는 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유럽 통합의 상징인 브뤼셀은 고액 연봉을 받고 있지만 회원국의 구체적인 실정도 모르면서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하고 간섭하는 고위 관료집단의 본거지로 보인다.
인종주의와 민족주의가 교묘하게 결합한 이러한 정치 이념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트럼프의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MAGA)나 푸틴의 ‘위대한 러시아’(Velikaya Rossiya)라는 이념에 동조하는 경향도 보인다. 현재 유럽의회(2025~2029)에서 일반적으로 극우로 평가되는 세 교섭단체인 ‘유럽을 위한 애국자’(PfE), ‘유럽 보수와 개혁’(ECR), 그리고 ‘주권 국가의 유럽’(ESN)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에 대한 우호적 입장과 비판적 입장으로 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 극우 계열들이 함께 유럽의회에서 차지하는 187석은 제1 교섭단체인 보수적 중도 우파 ‘유럽국민당’(EPP)의 188석에 버금가고, 중도 좌파 사회당 계열인 ‘사회민주진보동맹’(S&D)의 136석보다 훨씬 많다. 자유주의를 내건 ‘유럽을 새롭게’는 77석, 녹색당 계열은 53석, 좌익 정당은 46석에 그치고 있다. 유럽에서 이러한 극우의 약진 추세는 앞으로도 멈출 것 같지 않다.
유럽에서 극우라는 정치 세력이 보여주는 이 같은 만화경으로부터 눈을 돌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가 얻었던 41.15%의 의미를 생각해본다. 불법계엄 사태로 파면된 대통령을 낳은 ‘내란당’의 후보에게 표를 던진 이 많은 유권자가 모두 위에서 언급한, 유럽에서 이야기되는 극우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사회에서 극우는 누구이며, 어떤 정치 이념을 지향하고, 이들의 미래도 유럽처럼 밝을 것이냐는 질문도 뒤따른다.
2023년 3월에 시행된 한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극우라고 판단되는 비율을 13%라고 평가했는데, 올해 3월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 비율은 21%에 이른다. 극우 평가에 상당한 편차가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밝힌 유럽과 대비하면 나름대로 정치적으로 의미 있는 숫자라고 볼 수 있다.
2030남성 우경화는 일맥상통
그러나 유럽과 달리 극우의 대명사로 불리는 ‘아스팔트 보수’는 정당을 스스로 만들 수준에는 미달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오늘의 한국 사회가 제기하는 다양한 문제를 너무나 편협된 시각으로 보는 데 있다. 그간 세상이 엄청나게 변했는데도 여전히 모든 문제를 종북이냐 아니냐, 친미냐 반미냐는 양자택일적인 단순한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극단적인 기독교 근본주의는 복잡한 사회·정치적 문제를 하나님의 뜻으로만 해석해서 이를 더 단순화한다.
또 자체 확장력보다는 기존 보수정당에 물 대기를 하는 정도로, 자생력이 없다는 점에서도 기존 보수정당과 심한 경쟁을 벌이는 유럽의 극우와 많은 차이가 있다. 이 차이는 동시에 위에서 언급한 고급 두뇌 집단이라고 볼 수 있는, 한국의 2차적인 극우의 수준 문제에도 있다.
연령상으로 70대, 그리고 지역적으로는 영남 지역에 갇혀 있는 전통적인 보수층을 논외로 하더라도 우선 유럽과 한국에서 극우가 서로 일맥상통하는 상황은 20~30대 남성의 정치적 성향에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Z세대’로 불리는 이들은 다 같이 이른바 ‘디지털 원주민’으로서 온라인 세계 안에서 성장한 첫 세대다.
한국과 유럽의 이 세대가 비록 같은 사회·경제적, 문화적인 조건에서 성장하지 않았으나 상당한 정도로 비슷한 정치적 성향을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2024년 1월26일)의 존 번-머독의 자료 기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지구적 차원에서 정치적으로 젊은 여성은 점점 좌경화하고 있고, 젊은 남성은 이와 반대로 우경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대선에서 새로운 보수를 주창하며 20~30대 남성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이준석의 선거 전략도 이러한 일반적인 추세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윤석열의 불법계엄으로 시작된 내란 사태는 보수 세력과 극우의 정치적 기획이 실패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 대선으로 일단 끝났다. 아스팔트 보수에 끌려다녔던 기존 보수 세력에 대한 질타의 소리도 들리고, 보수 혁신을 위해 젊은 정치인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보수의 재건이 이런 비판이나 요구처럼 쉬운 과제는 아닌 것 같다.
우리는 운동경기에서 자기편이 잘해서라기보다는 상대편이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범해서 승리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줄곧 ‘반이재명’이라는 하나의 명분으로 뭉쳤던 보수 세력은 이제 갓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패착을 이제나저제나 하면서 기다릴 것이다. 사실 당면한 경제위기의 해소, 내란 종식과 맞물린 특검, 남북관계의 회복, 전쟁으로 지새는 지구촌 등 어느 하나도 해결이 쉽지 않은 과제 앞에 지금 이재명 정부는 서 있다. 두려움과 용기는 같은 뿌리에서 나온다는 말처럼 여러 가지로 겹친 난제가 동반하는 불안과 긴장 속에서도 시종일관 결기를 잃지 않을, 국민주권정부의 성공을 멀리서 기원한다.
일반인이 출연하는 연애 프로그램의 기수가 바뀌면, 시청자는 수색견처럼 찾는다. 무엇을? 이번 기수 ‘빌런’을. 그리고 거슬리는 언행을 할 조짐이 보이면 환호한다. “너구나, 8기 빌런이.” 빌런(Villain)은 원래 영화나 드라마, 연극, 소설 등에 등장하는 소위 ‘악역’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일상에서, 실존 인물에게 많이 쓰인다. 빌런은 단순히 나쁜 행동을 하면서 주인공과 대립하는 존재가 아니라, 선과 악을 규정하는 사회규범과 가치체계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누가’, ‘어떤 행동이’ ‘왜’ 나쁜가? 여기에는 동시대 구성원들의 공감과 동의 또한 관여하며, 이는 권력 구조와 밀접하다. 예를 들어 엄마는 아이에게 인스턴트 음식을 주는 것만으로 쉽게 ‘나쁜 엄마’가 되지만, 아빠의 육아는 위험하거나 성의 없어도 “아빠에게 아이를 맡기면 안 되는 이유” 같은 밈으로 소비되며 허용받는 식이다. 이렇게 빌런은 규범과 감수성에 따라 구성되고 변화한다. 최근 몇 년 사이 빌런계의 신흥 강자로 떠오른 유형이 있으니, 이름하여 ‘남미새’다.
‘남미새’는 ‘남자에 미친 새X’의 줄임말로, 이성애자 여성 중에서 연애의 가능성이 있는 남성에게 지나치게 밀착하거나 여지 주는 행동을 하는 이들을 뜻한다. 좋아하는 대상에게 친밀하게 구는 것이 아니라 친분이 있는 집단 또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플러팅을 남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연애 프로그램에서 진정성 없이 ‘관심이나 표를 많이 받는 것’을 목적으로 여기저기 찌르고 다니는 여성 출연자는 남미새로서 그 기수의 빌런 자리를 차지한다. 학교나 직장, 소모임처럼 성별이 섞여 있는 집단에서 자기를 돋보이게 할 목적으로 다른 여성을 이용하거나 ‘나는 다른 여자들과는 다르다’라는 콘셉트를 내세우는 형태로도 목격된다. 연애하는 남미새는 남자친구에게 과도하게 몰입하여 연애 이외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복적으로 연애 상담을 하여 친구들의 기를 빨아먹은 후 그럼에도 다시 남자친구에게 돌아간다. 남미새는 ‘학교 다닐 때 남자애들한테 후드 빌리고 다니는 애’, ‘꼬맹이 아니라고 발끈하는 애’, ‘남미새 관상’으로 유형화되어 공감과 공분을 산다. 그러다보니 유튜브나 인스타툰, 커뮤니티, 연애 상담 프로그램, 고민 상담 프로그램 등에서 꾸준히 혈압과 조회수를 올리는 소재로 등판한다. 코미디언 강유미가 개인 유튜브 채널에 2024년 올린 <엑소시스트-남미새 영혼에 빙의된 여자>는 조회수 230만회를 기록하며, 업로드되었을 당시 꽤 화제몰이를 했다. 해당 영상에서 ‘남미새 영혼에 빙의된 여자’를 연기하는 강유미는 몸매가 드러나는 소위 ‘독기룩’을 즐겨 입고 친구들과의 만남에서도 남자친구를 계속 언급하거나, “제가 워낙 털털하니까 여자 친구들보다 남사친들과 더 친하다”라고 주장한다. ‘남사친에게 유사연애질’을 일삼다가 고백하면 달아나고, 남성에게는 한없이 관대하다. 이 영상에는 3,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는데, 자신이 경험한 ‘남미새’ 유형을 제보하고 이들을 성토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남미새의 범위는 연애 가능성이 있는 집단을 넘어서 확장된다. 중장년 여성들이 아들뻘의 남성은 애틋하게 여기고 딸뻘의 여성에게는 가혹하게 군 일화가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내 아들을 귀하게 여기느라 다른 집 딸은 무시하는’ 일부 여성들의 행태 또한 ‘아들맘’으로 축약되어 남미새 타이틀을 얻는다. 심한 경우, 특별히 타인에 대한 차별이나 배제가 없었음에도 남성 가족을 사랑하고 아끼는 티를 내는 것만으로 남미새라고 공격 받기도 한다(아빠와 사이가 좋거나, 아빠를 자랑하는 경우에만 남미새 공격을 피해갈 수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빌런은 범죄까지는 아니어도 집단의 평화나 신뢰를 깨고, 관계 속에 있는 사람들의 에너지를 소진하는 행동을 한다. 그래서 밉고 싫은 기피의 대상이다. 그런데 남미새처럼 공공의 적이 되어, 그를 조롱하고 비난하는 것은 일종의 스포츠고 아무나 남미새라고 낙인 찍어 괴롭히는 지경에 이르면 생각해봐야 한다. 어째서 ‘남자에 미친 여자’는 그토록 문제적인 존재가 될까? 남미새의 자매품이자 남자 버전인, ‘여자에 미친 새X’ 즉 여미새가 다른 의미와 지위를 취한다는 사실과 비교하면 더욱 명확하다.
여미새는 남미새처럼 세세하게 유형화되거나 범위가 확장되지 않는다. 여자를 밝히고 ‘한 번 자보려고’ 수작을 부리는 정도가 특징이지만, 남성의 성욕을 신화화하고 자연화하는 사회에서 이 정도는 자연스러운 수준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남미새만큼 여자라는 존재 자체를 좋아하는 여미새를 현실적으로 만나기 어렵다는 이유도 있다. 성평등하지 않은 세상에서 여성을 멸시하거나 폄하하지 않고 그 자체로 존중하고 좋아하고 몰두하는 남자? 흔치 않다. 여미새라는 표현은 과거 남초 집단에서 여성의 편을 들어주는 존재를 멸시하는 표현을 순화한 것인데, 성평등한 발언을 하거나 여자의 편을 드는 것만으로 여미새로 몰리기도 했다. 이른바 ‘상디형 여미새’라는 농담이 있을 만큼, 여자 편을 드는 여미새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이는 다음과 같은 진실을 드러낸다. 남자는 굳이 여자에 미칠 필요가 없다. 여자를 경유하지 않아도 아쉬울 게 없기 때문이다. 남자가 여자에 미치면 그는 사랑꾼이자 로맨티시스트가 될 수 있다. 상반기를 휩쓸었던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넷플릭스)에서 양관식이 열풍을 일으켰던 이유는, 아내와 딸에 ‘미친’ 헌신적인 남자였기 때문이다. 남자가 여자에게 헌신하는 것은 세계에 대항하는 행위로서 가치 있고 멋지다. 그러나 여자가 남편이나 아들에 미치는 것은 매력적이지 못하다. 그것은 당연한 의무이고, 미치지 않으면 이기적인 아내나 엄마가 되었으니까. 애처가나 공처가라는 표현은 있지만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를 가리키는 말은 (당연해서) 없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남자를 향한 여자의 사랑은 당연한 것으로서 강요되는 동시에, 세계의 규범과 억압에 순종하는 행위이기에 저항이나 혁명이 될 수 없다. 남자친구가 여자친구의 신발끈을 묶어주는 것은 로맨틱하지만, 여자친구가 남자친구의 신발끈을 묶어주면 모욕적으로 느껴지듯 ‘미치는’ 행위에는 성별 권력이 개입한다. 미칠 수 있는 자유는 자신을 낮추어도 훼손되지 않는 존엄을 가진 성별에게 주어진다. 오랫동안 가부장제는 여성을 사적인 영역에 가둬두고,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로맨스와 남성의 사랑이라고 주입했다. 공적 자원이 허용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성에게는 남편 또는 아들의 성취를 대리 향유하는 방법이 유일했다. <폭싹 속았수다>에서 영범의 엄마는 아들맘, 남미새라고 조롱 받았지만 그가 왜 그렇게 아들에 집착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추적이나 성찰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이러한 구조적 모순과 감수성은 여성들이 공적 영역에 진출하는 오늘날에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여전히 사회는 남성으로부터 받는 사랑이 여성의 진정한 행복이라고 외친다. 어떤 여성들은 저항하고, 어떤 여성들은 그 방향에 편승하고 싶어한다.
즉 남미새는 로맨스와 사적 관계를 둘러싸고 기울어진 운동장의 지형도를 고스란히 노출하는 존재이다. 그러니 자신을 낮추면서 남성들에게 인정을 갈구하는 남미새는 현대 여성의 심기를 긁는다. 가뜩이나 사회적 억압과 외부적 요인이 현대 여성의 가치관—남성에게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독자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자 하는, 연애 대상으로만 인식되기를 거부하는,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케케묵은 편견에 맞서 싸우며 여성들이 서로 연대하기를 바라는—을 후려치는데, 남미새는 내부에서 줄줄 새는 바가지다. 남미새에 대한 여성 소셜의 적대감이나 여성 인권을 후퇴 시킨다는 표현은 이처럼 여성을 멸시하는 세상에서, 어떻게든 다른 여성상을 만들려는 여성들이 직면하는 분열과 모순에서 비롯된다. 강유미의 유튜브에서 무속인은 강유미에게서 남미새를 퇴마한 후 “여사친들 챙기고”라며 조언한다. 남미새의 가장 큰 업보는 그가 ‘여성과 여성들의 관계’를 소중히 하지 않기 때문이다. 언제나 남성을 선택함으로써 스스로 여성의 가치를 폄하하는 것 같다. 여성들은 남미새를 향한 감정이 여성혐오적이라는 데 동의하면서도, ‘같은 여성으로 묶이기 싫은 하위주체적인 측면’에 고통받는다.
남미새는 여성들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여성상’에 부합하지 않기에 배척받는 새로운 유형의 빌런이다. 남미새는 성차별적이고 공감성 수치를 불러 일으킨다. 동시에 여성에게 요구되는 행동 규범을 극단으로 추구한 끝에, 그러니까 ‘너무 여자라서’ 타자화되는 존재이기도 하다. 왜 여자가 남자에 미치는 것을 볼 때 같은 여자인 내가 어딘가 굴욕적인 맛을 느끼는가.
<이진송>
검정과 흰색 양말이 ‘기본값’이던 시대는 지났다. 바지 끝단에서 고개를 든 양말은 지금, 옷장 속 가장 실험적인 존재가 됐다.
요즘 세대에게 양말은 자신의 스타일을 드러내는 수단이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 ‘OOTD’(오늘의 착장)를 올리며 ‘#양말스타그램’ 해시태그로 힙한 디자인의 양말을 강조한 데일리룩을 과시한다. 양말 코디법을 다루는 패션 콘텐츠 역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한때 신발과 바짓단 속에 숨겨져 땀 흡수하는 역할에 머물렀던 양말이 이제는 스타일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패션 아이템으로 격상된 것이다.
얼마 전 유명 의류 브랜드가 개최한 2025 F/W 패션위크 현장에서도 양말은 ‘신스틸러’였다. 발렌티노, 샤넬 등은 스팽글·니트·시스루 양말을 구두와 과감하게 매치하며 무대의 완성도를 높였다. 국내외 스타들도 크리스털 장식이나 네온 컬러 양말로 개성을 드러내며 ‘발끝 패션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의 2024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양말 시장은 2030년 약 83억7000만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 소모품을 넘어 패션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로 올라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국내에서도 양말 전문 브랜드들이 빠르게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히그’ ‘굿마더신드롬’ ‘세컨 팔레트’ ‘아이헤이트먼데이’ ‘삭스어필’ 등은 각기 고급스러움, 컬러 감각, 위트 있는 디자인 등으로 주목받는 브랜드다.
유통 환경 역시 변했다. 한때 마트에서 5개 묶음으로 판매되던 양말은 이제 온·오프라인의 단독 상품이 됐다. 29CM, 지그재그 등 온라인 플랫폼에는 양말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스토어가 입점했고, 오프라인 편집숍에서도 차별화된 양말 쇼핑 경험을 제안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삭스타즈’는 감성적이고 개성 넘치는 양말 컬렉션으로, 연희동의 ‘더블실린더 삭스샵’은 소재와 색감을 계절별로 큐레이팅해 양말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김선경 패션 MD는 “큰 지출 없이도 확실한 포인트를 줄 수 있다는 점이, 고물가 시대 양말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켰다”며 “패션에 대한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양말은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사치이자 스타일링 실험 도구”라 분석했다.
길고 짧음은 세대 차이?
나아가 양말은 세대 감수성을 가르는 지표가 되고 있다. 지난해 뉴욕타임스는 세대 간 양말 선호도 차이가 있다고 보도했다. 팟캐스터 피비 파슨스가 “발목 양말은 나이를 알 수 있는 증거”라고 주장하며 SNS상에서 벌어지는 논쟁을 취재한 기사였다. 피비는 “Z세대는 발목을 덮는 길이의 양말을 즐겨 신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발목까지 또는 그보다 아래 길이의 양말을 신는다”고 했다.
세대별로 갈리는 취향은 양말이 소모품을 넘어 시대의 미감과 감각을 입은 패션 언어로 진화해온 과정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양말은 신발 속에 숨겨야 할 존재였다. 눈에 띄지 않는 흰색 양말이 미덕으로 여겨졌고, 맥시스커트나 플랫 슈즈 같은 아이템들이 유행하며 양말은 굳이 보여줄 필요가 없거나 드러내는 것이 어색한 존재로 취급됐다. 발목 양말도 마찬가지였다. 디자인에 소소한 변화를 주기도 했지만, 어디까지나 신발 안에 감춰지는 것이 전제였다.
스트리트 패션과 애슬레저가 유행하면서 양말은 서서히 ‘숨기는 것’에서 ‘드러내는 것’으로 변모했다. 2010년 이후 중목 양말은 스니커즈나 샌들과 함께 어울리며 독립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브랜드 로고가 크게 들어간 흰색 스포츠 양말, 강렬한 색채와 패턴의 양말도 유행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호불호가 엇갈리는 ‘양말+슬리퍼’의 조합은 해외 셀럽들과 패션 인플루언서들이 즐겨 선보이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했다.
2020년대의 양말은 주체적인 패션 언어이자 개인의 취향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크루삭스, 하이삭스, 앵클삭스처럼 길이와 소재, 무늬에 따라 변주를 주는 방식도 다양해졌다. 특히 펌프스에 흰 양말, 샌들이나 슬리퍼에 반투명 양말과 같이 과거에는 ‘촌스러움’으로 인식되던 스타일이 복고적 분위기를 현대적으로 풀어낸 ‘감각적인 스타일’로 재조명되고 있다.
김해린 패션 칼럼니스트는 “양말은 하의 실종 룩이나 젠더리스 스타일처럼 기존 패션 문법을 재해석하는 장면에서 더 자주, 더 과감하게 등장할 것”이라며 “양말 한 켤레가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고 전망했다.
흰 양말에 로퍼, 그다음은?
<아무튼, 양말>의 구달 작가는 “나의 계절은 언제나 발목부터 온다. 어린이날 즈음 개시하는 첫 냉면처럼, 코끝이 시리다 싶을 때 길거리에서 마주친 반가운 붕어빵처럼, 새 계절을 맞으며 제철 양말을 선보이는 일은 늘 즐겁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올여름을 빛낼 ‘제철 양말’은 무엇일까.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는 “여름에도 긴 양말을 신거나 샌들 위 양말을 신는 스타일이 유행하면서 시스루, 레이스, 니트 등 다양한 소재의 장목 양말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타일링에 활기를 더하고 싶다면 다음 양말 코디법에 주목해보자. 단정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무채색 옷차림에 원색 장목 양말을 매치하거나 깔끔한 운동화에는 레터링 양말을 신는 것을 추천한다. 단정한 구두에는 스트라이프 양말을, 플랫 슈즈에는 레이스 양말을 더하면 고풍스러우면서도 유쾌한 포인트가 된다.
과감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양말과 신발 색을 일부러 어긋나게 매치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회색 운동화에 오렌지 양말, 민트색 양말에 브라운 로퍼처럼 겉보기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색들이 의외의 시너지를 낸다.
양말 연출법의 열쇠는 ‘완벽한 조화’가 아니라 ‘느슨한 어긋남’이다. 양말 한 켤레가 만들어내는 작은 차이가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고, 개성 표현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여름은 전체 스타일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 조각’ 같은 발끝 반란에 동참해보는 것은 어떨까.

안산음주운전변호사
의정부성범죄변호사
폰테크 탑
수원상간소송변호사
피망머니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수원불법촬영변호사
수원변호사
이혼전문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대구폰테크
천안폰테크
수원강간변호사
분당강제추행변호사
내구제
의정부변호사
폰테크당일
의정부형사변호사
당일폰테크
안산학교폭력변호사
의정부변호사
울산폰테크
청주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수원형사변호사
웹사이트 상위노출
전주 평화동 삼겹살
승소사례
의정부이혼변호사
아이폰 콘텐츠이용료
의정부변호사
재산분할
수원성범죄변호사
센트럴에비뉴원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kt인터넷
폰테크당일
조정이혼
인터넷가입
남양주대형로펌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전주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남양주학교폭력변호사
안산학교폭력변호사
안산학교폭력변호사
폰테크당일
평화동 삼겹살
인스타그램 좋아요 늘리기
수원강제추행변호사
분당성추행변호사
안양상간소송변호사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법률사무소
의정부상간소송변호사
당일폰테크
안산학교폭력변호사
두산위브더제니스평내호평역 N49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위자료
인천폰테크
수원형사변호사
용인형사변호사
의정부이혼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이혼소송변호사
용인형사전문변호사
성남음주운전변호사
출장용접
의정부소년사건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안양법무법인
kt인터넷가입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용인소년재판변호사
평화동 고기집
포천학교폭력변호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강간변호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변호사마케팅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승소사례
수원형사변호사
분당강제추행변호사
광주폰테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안양대형로펌
분당강제추행변호사
홈페이지 상위노출
수원형사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문해력훈련
수원성범죄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이혼
폰테크당일
수원상간녀변호사
수원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법률사무소
제주폰테크
이혼상담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이혼변호사추천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수원음주운전변호사
피망머니상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안양학교폭력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이혼전문변호사
웹사이트 상위노출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용인이혼변호사
수원형사변호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평택학교폭력변호사
용인불법촬영변호사
폰테크
홈페이지 상위노출
인터넷가입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수원변호사
전주 코오롱하늘채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대전이혼전문변호사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kt인터넷가입
수원강간변호사
코오롱하늘채
폰테크
성남성범죄전문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성추행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수원폰테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남양주학교폭력변호사
홈페이지 상위노출
수원변호사
부산폰테크
네이버마케팅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분당성추행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전주 센트럴에비뉴원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남양주학교폭력변호사
폰테크당일
의정부이혼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수원성범죄변호사
인터넷가입
전주공연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장기렌트카
인터넷가입
피망머니
빠른이혼
의정부변호사
전주 갈매기살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폰테크
장기렌트가격비교사이트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남양주법무법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네이버 상위노출
전주 센트럴에비뉴원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양육권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상간소송변호사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수원불법촬영변호사
용인형사전문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안양학교폭력변호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용인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가전내구제
#웹사이트 상위노출 웹사이트 상위노출
상조내구제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인터넷가입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성남성범죄전문변호사
안양법무법인
수원법무법인
수원강제추행변호사
구미폰테크
용인이혼변호사
국어시험
학교폭력변호사
분당성추행변호사
대전폰테크
구리학교폭력변호사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의정부변호사
구리학교폭력변호사
전주 코오롱하늘채
수원이혼변호사
당일폰테크
의정부변호사
수원법무법인
성남상간소송변호사
분당강간변호사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남양주법무법인
용인대형로펌
수원형사전문변호사
폰테크
인스타 팔로워 구매
인스타그램 좋아요 구매
안양음주운전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폰테크
군산경장동중해마루힐
인천폰테크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수원강간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수원강제추행변호사
의정부이혼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변호사마케팅
용인소년보호사건변호사
인스타그램 좋아요
웹사이트 상위노출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인스타그램 팔로워
안양이혼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인터넷비교사이트
안양음주운전변호사
효자동 센트럴에비뉴원
빠른이혼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용인성추행변호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kt인터넷가입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용인강간변호사
#통신대출 통신대출
울산폰테크
알리할인코드
성남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음주운전변호사
문해력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성남상간소송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분당강간변호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구리학교폭력변호사
인터넷가입
수원형사전문변호사
포천학교폭력변호사
중고트럭매매
네이버마케팅
인터넷가입
승소사례
용인형사전문변호사
용인이혼전문변호사
용인촉법소년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음주운전변호사
구리학교폭력변호사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의정부상간소송변호사
두산위브더제니스평내호평역 N49 분양가
인터넷비교사이트
전주 효자동 센트럴에비뉴원
용인법무법인
홈페이지 상위노출
남성진변호사
서울탐정사무소
가전내구제
포천학교폭력변호사
인터넷비교사이트
분당불법촬영변호사
수원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안양이혼전문변호사
수원형사변호사
분당성추행변호사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용인강간변호사
부천이혼전문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인스타 좋아요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용인법무법인
인터넷설치현금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수원형사변호사
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부산이혼전문변호사
#휴대폰대출 휴대폰대출
수원법무법인
양주학교폭력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용인성범죄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안양상간소송변호사
용인음주운전변호사
성남성범죄전문변호사
성남성범죄변호사
인터넷비교사이트
수원스토킹변호사
의정부이혼변호사
seo최적화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천안폰테크
상간녀소송
수원소년재판변호사
위자료
수원법률사무소
전주 코오롱하늘채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용인상간소송변호사
대전폰테크
울산폰테크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용인이혼전문변호사
중고트럭매매
안양학교폭력변호사
수원성범죄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사이트 상위노출
효자동 센트럴에비뉴원
내구제
성남법무법인
상조내구제
성남이혼변호사
용인강간변호사
울산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사이트 노출
의정부이혼변호사
상간소송변호사
인천공항주차장
인터넷가입
사이트 상위노출
의정부법률사무소
수원형사변호사
군산경장동중해마루힐분양가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형사변호사
웹사이트 상위노출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용인성범죄변호사
서울흥신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인터넷가입
평택학교폭력변호사
오산개인회생
수원성범죄변호사
당일폰테크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용인이혼변호사
성남대형로펌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변호사
인터넷비교사이트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수원성범죄변호사
남양주법무법인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수원성범죄변호사
남양주음주운전변호사
#김포공항주차비 김포공항주차비
양육권
인터넷가입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용인성추행변호사
폰테크
용인법무법인
신차장기렌트카
의정부이혼변호사
수원성범죄변호사
인천흥신소
홈페이지 상위노출
용인상간소송변호사
안양법무법인
#통신사대출 통신사대출
대구폰테크
전주 갈비 맛집
분당불법촬영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구미폰테크
중고화물차매매
웹사이트 상위노출
성남상간소송변호사
인터넷가입
빠른이혼
용인불법촬영변호사
노들솥뚜껑
인스타 좋아요 구매
용인형사변호사
안양학교폭력변호사
상간남소송
구미폰테크
인터넷비교사이트
사이트 노출
용인상간소송변호사
폰테크
분당성추행변호사
의정부변호사
폰테크
빠른이혼
웹사이트 상위노출
수원성범죄변호사
용인이혼변호사
분당강간변호사
용인성범죄변호사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대형로펌
형사변호사
전주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가전내구제
네이버 상위노출
수원대형로펌
피망머니상
안산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변호사
조정이혼
서울폰테크
양육권
네이버마케팅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서울폰테크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수원변호사
웹사이트 상위노출
인스타그램 좋아요 늘리기
인터넷가입
인천폰테크
의정부촉법소년변호사
웹사이트 노출
용인형사전문변호사
브랜드이모티콘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부산폰테크
평화동 갈비
수원이혼변호사
수원강간변호사
전주 목살
용인이혼전문변호사
전주 가성비 맛집
홈페이지 상위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0 3 1 4 2 9 7 2 0 9
평일 : 오전09시 ~오후06시까지(점심 오전12시 ~오후01시)
토.일.공휴일은 쉽니다(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회사명 : ㈜창의와날개 주소 :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로 830번길 25-14 사업자 등록번호 123-86-46360 대표 : 한상욱 전화 : 031-429-7209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0-안양동안- 1949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윤혜정

Copyright © 2021 ㈜창의와날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