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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테크 후기모음 중 체리자동차, 누적 수출 500만대…글로벌 완성차 업계 ‘위기감’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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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성중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24회 작성일작성일 25-06-21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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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테크 후기모음 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1조원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한 체리자동차가 중국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누적 수출 500만대를 이달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유럽의 상계관세와 미국의 품목관세 등 세계 각국의 집중 견제 속에 이룬 결과여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중국 전기차 전문 매체 차이나EV포스트 등에 따르면 체리차는 최근 홍콩에서 열린 자동차 박람회에서 올해 1∼5월 44만3940대를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 증가한 수치다.
아울러 체리차는 이달 말 누적 수출 500만대를 달성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003년 수출을 시작한 이래 22년 만의 기록이자, 중국 브랜드로는 처음이 된다.
체리차는 1997년 설립된 중국 국영 기업으로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 순수 전기차에 이르는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체리, 엑시드, 오모다, 제투어 등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 중이다. 지난해 사상 최다인 260만4000대를 판매했고, 연간 매출이 처음 4800억위안(약 9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현재 120개 국가에 진출한 상태다.
중국차 브랜드가 예상보다 빠르게 수출 500만대 달성을 눈앞에 두자 글로벌 완성차업계의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중국 브랜드들의 내수 의존도는 50% 이상이다. 그러나 전동화 전환에 맞춰 BYD(비야디) 등 전기차 브랜드가 선전하면서 수출 대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에 세계 1위인 CATL 등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는 계속해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키우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의 배터리 산업 지배력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 규모, 실행력, 통합 역량까지 아우른다”고 평가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문위원은 “완성차업체들이 기술 제휴, 합작 생산, 공동 연구·개발 등의 형태로 중국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는 추세”라며 “이를 발판으로 기술력까지 끌어올린 중국 완성차업체의 글로벌 진출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36년간 이란의 최고지도자로 군림하며 철권통치를 이어온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정권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하메네이는 18일 “절대 항복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이스라엘의 정밀 타격으로 최측근이 대부분 제거됐고, 에너지 시설 등 인프라가 광범위하게 파괴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13일 이스라엘의 공습 시작 후 이란은 최소 6명의 고위 군사령관을 교체해야 했다. 국가안보를 담당하는 이슬람혁명수비대(IRGC)는 피해 수습에 급급한 상황이다.
로이터통신은 하메네이의 핵심 군사·안보 참모들이 사망하면서 지도부 내부에 큰 공백이 생기고 전략적 오판 가능성도 커졌다고 전했다.
게다가 이란의 지원을 받는 대리 세력인 ‘저항의 축’ 역시 실질적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는 이스라엘과의 전쟁으로 지도부가 제거되고 조직력이 약화됐다. 예멘 후티 반군은 지난 15일 이스라엘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이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란의 긴밀한 동맹이었던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는 지난해 12월 축출됐다.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한 경제난도 하메네이 정권을 위협하고 있다. 이란의 국내총생산(GDP)은 2012년 이후 45% 감소했다고 WSJ는 전했다. 이스라엘의 공습 이전에도 이란 내부에서는 경제난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며 파업과 시위가 이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공습은 국내 불안을 증폭시키는 기폭제가 됐다.
공습 이후 이란 내부의 위기는 심화하고 있다. 인터넷 접속이 차단되고, 대피소도 부족한 상황에서 상점과 학교, 공장 등이 문을 닫으며 도시는 사실상 마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이란 당국은 이스라엘 첩자를 색출하기 위한 단속에 나서며 정권 반대파와 정치조직 인사를 구금하는 등 시민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라스무스 엘링 덴마크 코펜하겐대 교수는 “이슬람공화국은 국내 상황을 통제하는 능력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하메네이 중심의 신정체제가 무너지면 이란이 민족적 분열을 겪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란엔 아랍인, 아제르바이잔인, 쿠르드족, 발루치족 등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분리독립을 지지하고 있다.
하메네이가 사망할 경우 이란은 더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신정체제의 뚜렷한 후계자가 없는 가운데 핵무기 개발에 적극적인 강경파가 군부 중심의 새로운 독재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지만, 한국은 여전히 ‘크루즈 불모지’다. 지난해 내국인 크루즈 여행객은 약 6만 명(롯데관광개발 추산)으로, 같은 해 해외로 출국한 내국인 관광객 약 2870만 명의 0.17%에 불과하다.
이 척박한 시장에서 13년간 53차례 전세선을 운항하고, 누적 6만2천여 명의 승객을 실어 나르며 꾸준히 항로를 개척해온 인물이 있다. 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다. 그는 2010년부터 일본, 중국, 러시아를 잇는 크루즈 노선을 개발하고 국내 최초로 전세선 운항을 도입한 ‘크루즈 산업 개척자’로 불린다.
지난달 25~30일 운항한 코스타세레나호에서 만난 백 대표에 국내 크루즈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관해 물었다.
- 크루즈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2010년에 크루즈 전세선 사업을 시작해 코로나 19 때를 제외하고 13년째 전세선 사업을 하고 있다. 2008년에 출장으로 그리스 산토리니섬에 갔을 때 울릉도 크기의 조그만 섬에 연간 방문객 숫자가 2500만 명에 달한다는 것을 알고 비행기로 수송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졌다. 그때 가이드가 정박해 있던 크루즈를 가리켰고 수많은 관광객이 비행기뿐만 아니라 배를 타고 왔다는 점에 감명을 받았다.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에도 크루즈가 들어온다면 우리나라 인바운드(관광객 유입)도 많아지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이라는 생각에 크루즈 사업을 구상하게 됐다.
- 크루즈에 대한 인식 변화 체감하는지
처음 크루즈 사업을 했을 때는 생소해 했던 고객들도 지금은 적응하고 즐기고 있다는 점이 달라졌다. 현재 롯데관광 크루즈는 정찬식 메뉴를 번호로 선택할 수 있고, 선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롯데관광 자체 프로그램인 가수왕 선발대회, 초대가수 공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것들이 초반의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진 만큼 처음엔 어색해하던 고객들도 댄스파티나 가면무도회를 즐길 수 있게 됐다.
- 어려움은 없었나?
2010년 전세선 사업을 처음 시작하고 2011년에 일본을 기항하는 크루즈 전세 상품을 선보인 시점에 일본에서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했다. 항로를 바꿔 유동적으로 크루즈를 운항해야 했다. 또 2014년에는 세월호 사고 여파로 손해를 감수하며 출항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가 발생하는 등 위기가 많았다.
운영 방식 또한 크루즈 전세선 사업을 처음 시도했기에 벤치마킹할 사례도 없었다. 한국 사람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고, 플레이트 대신 국과 밥을 담을 수 있는 볼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개선해나갔다. 기항지 투어 또한 선사가 준비한 프로그램이 아닌 롯데관광 자체 투어를 진행하며 롯데관광만의 크루즈 노하우를 구축했다.
- 크루즈 사업과 관광사업에 대한 전망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속초항에서 원산과 청진을 지나 백두산, 블라디보스토크, 사할린, 일본까지 이어지는 제2의 지중해 코스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다양한 지역의 항구가 크루즈 모항으로 인식되면 아웃바운드 뿐만 아니라 인바운드 역시 활성화될 수 있다. 크루즈 사업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관광사업은 사람들에게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주는 일이다. 우리나라는 외국보다 서비스업 경시 풍조가 남아있다. 관광 사업에 대한 인식 변화와 성숙한 관광문화가 뒷받침된다면 우리나라 관광사업의 미래는 앞으로 더 밝아지리라 생각한다.
한편 2010년부터 부산, 인천, 속초, 대산항을 모항으로 전세선을 운항해온 롯데관광개발은 오는 9월5일과 6일 각각 부산항과 속초항에서 출발하는 코스타 세레나호 북해도 3대 미항 크루즈를 운항한다. 일본 무로란, 구시로, 하코다테에 기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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